임산부 코로나 확진 증상과 약처방
본문 바로가기

임산부 코로나 확진 증상과 약처방

육아반짱 2023. 4. 2.

이제 실내 마스크 규제도 풀렸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완전히 사라진 게 아니라 임산부의 경우 더 조심하셔야 합니다.

실제 저는 임신 12주차 지나고 코로나 확진이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개인마다 코로나 확진 증상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발열과 목기침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약과 집에서 케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확진 증상

주말에 갑자기 기운이 없고 열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자가 키트로 했을 때 음성이 나왔습니다. 다음날 다시 해봤을 때 자가키트 양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자가키드 양성이 떴다고 비닐팩에 포장하고 바로 PCR 검사를 하는 병원을 방문해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병원에서 검사 후 양성 확정 받으면 보건소에서 자가격리 안내 연락이 옵니다.

그리고 병원에선 바로 약 처방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 

 

임산부 코로나 확진 시 챙길 것

의사는 여러분이 임산부인지 모를 수 있습니다. 약 처방 받기 전에 꼭 임산부임을 알려주세요.

약 처방은 처음 일주일치 받았습니다. 병원 안내대로 약 복용 시간은 4시간 간격을 지켜서 복용했습니다.

입맛이 없더라도 약을 먹기 위해서라도 먹어야 합니다. 뱃속 태아도 영양 공급이 되어야 하기에 식사 꼭 챙겨주세요.

 

임산부가 먹어도 되는 코로나 약

타이레놀은 먹어도 된다고 많이 알려졌습니다. 당시 제가 받은 약 이름은 타이레놀이 아니라 문의해 보니

같은 계열이라고 했습니다. 낯선 것이 있다면 꼭 의사 선생님이나 약사님께 재확인 받아주세요.

 

1. 타세놀 : 해열 진통제

2. 뮤코세린캅셀 : 가래 제거 약

3.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 정장제로 카페인 섭취는 삼가하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집에서 셀프 케어하기

1. 고열 대처법

코로나에 걸렸을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이 고열이 났다는 점입니다.

몸으 고열로 장시간 뜨거우면 양수가 데워져서 태아에게 안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물수건으로 계속 닦아줬습니다.

최대한 열을 식혀주려고 이마와 배를 수시로 닦아주세요. 

그리고 땀이 많이 나더라도 온수 매트 틀고 최대한 이불 속에서 최대한 휴식을 취하려고 노력했습니다.

 

2. 기침 대처법

기침을 계속 하다보면 엄마들은 뱃속 태아가 괜찮을까 걱정이 되실겁니다.

나중에 코로나 완치 후 산부인과 가서 문의해 보니 기침 정도는 태아에게 크게 무리가 없다고 답변 받았습니다.

대신 기침을 계속하면 배가 당기고 잠을 자기 힘들어서 수시로 물을 많이 마셔주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물은 미지근한 미온수로 자주 마셨고 생강차도 수시로 먹었습니다.

 

나중에 열은 떨어졌지만 목 통증이 심해서 2차 병원에 갔을 땐 임산부에게 처방할 수 있는 약이 없어서 시간이 약이라고 답변을 받은 경험이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고열부터 목 통증까지 완치되기까지는 약 한 달정도 소요됐습니다. 잔 기침은 꽤 오래 갔지만 태아에게는 큰 영향 없이 잘 자랐으니 이 글을 읽는 분들의 걱정이 덜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