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둥이혜택! 조산아 및 저체중 출생아 외래진료비 경감 신청법
36주 미만 태어나는 경우 조산아에 해당됩니다. 저체중아 기준은 2.5kg 이하를 의미합니다. 조산아의 경우 대부분 저체중아에 해당됩니다. 저희 아기도 그랬어요. 갑작스러운 출산으로 정신없는 와중에 조산아 및 저체중 출생아 대상으로 외래 진료비를 경감해주는 제도가 있어서 신청했더니 이후 소아과 진료 보면 700원 이정도 나오네요 ^^. 신청방법은 간단하지만제가 헷갈렸던 부분들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조산아 및 저체중 출생아 외래진료비 경감 대상자
■ 대상: 37주 미만 조산아 혹은 체중 2.5kg 이하 출생아
■ 지원 기간: 출생신고일 기준으로부터 5년까지
■ 지원 내용: 조산아 및 저체중아가 외래 진료를 받거나 약국에서 처방에 따라 의약품을 조제 받는 경우 본인부담률이 5% 해당됩니다.
신청서 작성 시 주의사항
노란색 표기한 부분들 작성해주시면 돼요. 그리고 해당되는 영역 체크 표기는 '■' 이 특수문자 부호를 대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회색으로 칠해져 있는 부분은 출생신고서를 첨부하면 기재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저는 병원에서 이거 기재 안 해줘서 추가 문의했더니 출생신고서로 대체되는 거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필요 서류와 신청방법
■ 필요한 서류: 신청서, 출생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참고로 출생증명서는 출산한 병원에서 받을 수 있으니 미리 챙겨주세요.
■ 거주지 기준 가까운 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우편 or 팩스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데리고 외출이 어려워서 팩스로 전달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집에 팩스가 없는 경우 무료 어플인 모바일팩스 다운 받아서 보낼 수 있으니 이방법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가까운 공단 지사는 지도에서 검색하면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팩스 번호 확인 후 어플로 전송하면 아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 팩스를 보내고 담당 직원분 확인 연락이 없어서 며칠 지나고 전화 문의해보니 팩스 받은 날 바로 적용하셨다고 합니다. 원래 확인 문자는 따로 안 오는 건가봐요 ^^; 모바일 팩스로 서류 보내시고 불안하시면 서류 수신이 잘 됐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